Review

[Review] 2020-03-16 비개발자를 위한 데이터 스터디 – 7 Week Challenge

SQL Angeles 2020. 3. 18. 13:42

[Review] 2020-03-16 비개발자를 위한 데이터 스터디 – 7 Week Challenge

 

SQL AngelesLA 한인 IT 커뮤니티 그룹으로 다양한 IT 기술을 공부하며 회원들의 소통을 공유 합니다. 현재 다양한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공지를 위한 포럼, 그룹채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참여의 제한은 없습니다. 스터디 참여를 원하시거나 교류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의메일 : Leo.Sungwook.Kang@gmail.com

·         KAKAO : SQLMVP

·          SQL Angeles 공식 홈페이지 : http://SQLAngeles.com

·          공식 Facebook 그룹 : https://www.facebook.com/groups/SQLAngeles/

 

오늘은 SQL Angeles에서 준비한 7주 프로젝트중 4주차로 [비개발자를 위한 데이터 스터디]라는 주제와 함께 UI/UX, Artist, 그래픽 디자이너, SW QA, 사회학자, 오디오 레코딩 전문가, 통계학자, 마케터 등 다양한 분야의 분들과 모여서 스터디를 진행 하였습니다.

 

1(2/24/2020)

아이스브레이킹

데이터베이스는 무엇이며, 데이터는 어떻게 저장되는가?

 

2(3/2/2020)

database 용어 정리

database 연결하기

[select * from tablename where id = 1 and name = ‘누구누구’ order by id desc;] 이해하기

 

3, 4(3/9/2020, 3/16/2020)

조인이란?

INNER / OUTER 차이 이해하기

 

5

통계를 위한 count, sum, min, max 사용하기

group by ?

having 으로 group 결과 제한하기

 

6

SQL함수 활용하기

MS-SQL 함수에는 어떤게 있을까?

함수를 검색하는 방법

 

7

서브쿼리란?

IN / EXISTS 이해하기

서브쿼리를 다른 테이블과 조인하기

 

7

심화학습

SQL 퀴즈

 

 

오늘은 4주차 모임으로, 기존 강의 계획으로는 group by에 대한 내용 시간이지만, 지난주 2시간의 강의로는 JOIN에 대해서 이해하기는 너무 어렵다고 하여, 4주차에도 JOIN에 대해서 한번 더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4주차 모임은 시국이 시국인만큼 여러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동안 SQL Angeles에서는 온라인 스터디 진행을 위해 꾸준히 준비를 하고 있었으며, 일부 스터디에서는 이미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어, 오프라인 스터디를 온라인으로 전환하는데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온라인 스터디에도 여전히 높은 참석률을 보여주셨습니다. (22명중 16명 참석)

 

온라인 스터디를 진행하기 위해 발표용 랩탑과 방송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아이맥, 그리고 기타 발표시 자료를 참고할 랩탑을 준비하였습니다. 성능 좋은 아이맥을 놔두고 왜 랩탑으로 방송을 했을까 라는 의문이 들기도 하실텐데, 랩탑의 터치스크린과 펜 지원 기능이, 발표시 설명을 돕기 위한 다양한 부가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표자료는 파워포인트로 슬라이드를 만들고, 온라인 강의는 ZOOM이라는 솔루션을 하였습니다. SQL Angeles에서는 최대 100명까지 온라인 스터디에 참여할 수 있는 유료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강좌를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발표 슬라이드에서 중요한 부분이나 추가 설명을 해야 하는 부분은 노트 기능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려가면서 설명하였습니다.

 

셀프 조인의 대한 개념적인 설명과 셀프 조인이 사용되는 케이스를 예를들어 설명하였습니다. 흔히 매출에 대한 리포트를 만든다고 할 때 YoY, MoM, DoD (전년, 전월, 전일) 비교를 할 때, 셀프 조인을 사용하여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론이 끝나고 실습 시간입니다. SQL Angeles에서 준비한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접속하여, 방금 배운 이론을 실습 합니다. 조인 쿼리를 제작하기 전에, 간단히 데이터 구조를 살펴보고, 데이터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ERD 까지 그려보았습니다.

 

데이터를 보고 분석한 ERD를 가지고 조인을 통해 퀴즈를 풀어보았습니다.

 

 

실습 중간에 질문은 언제나 환영이며, 배운 이론을 다양하게 변형 및 응용해가며 결과값이 어떻게 달라지는, 다함께 공유하며 고민하고 학습합니다.

 

 

다음 스터디에도 항상 발전하는 스터디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2020-03-16 / http://sqlangeles.com

 

 

LA 한인 SQL 스터디 모임, LA IT 모임, OC IT 모임, SQL 스터디, 비개발자 스터디, 데이터 스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