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SQL Angeles] 2017-08-01 LA 한인 SQL Server 스터디 모임- SSRS Tutorial

SQL Angeles 2019. 4. 15. 23:54

[SQL Angeles] 2017-08-01 LA 한인 SQL Server 스터디 모임

-     SSRS Tutorial

 

SQL Angeles 커뮤니티는 SQL PASS의 공식 회원이며, LA Chapter 그룹으로 PASS 커뮤니티 중 유일하게 한국어로 진행되는 모임입니다. 자세한 소개는 아래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SQL Angeles PASS 공식 홈페이지 : http://SQLAngeles.com / http://sqlangeles.sqlpass.org/

 

SQL Angeles 커뮤니티는 정기적으로 화요일 8PM ~ 10PM (2시간, LA 시간 기준) , 오프라인 스터디를 함께 진행하며(장소 및 시간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합니다.) SQL Server를 함께 공부하고 다양한 IT 트렌드를 공유하는 기술 및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모임 입니다. , 오프라인 스터디는 참여 제한이 없습니다. , 오프라인으로 스터디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카카오톡(ID : SQLMVP),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sqlmvp) 메신저, email(jevida@naver.com) 등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모임의 경우 스터디 장소 출입이 자유롭지 못한 관계로 반드시 사전에 협의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홈페이지에 가입하시면 스터디 일정에 대한 내용을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 하단의 회원 가입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오프라인 스터디는 LA El Segundo에 위치한 Nexon America office에서 진행합니다.

주소 : 222 N Sepuveda Blvd, El Segundo, CA, 90245 (https://goo.gl/maps/nVwdeqfw7XK2)

 

 

 

 

오늘 발표는 강성욱님께서 진행해 주셨으며 발표내용은 SSRS(SQL Server Reporting Services)SQL Server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리포팅 툴을 사용하여 보고서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최근 데이터 분석이 화두가 되면서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 툴 또한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데, 화려하지는 않지만 빠르고 편리하게 개발(코드 한줄 없이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및 사용할 수 있으며, SQL Server 라이선스만 있으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리포트에 대해서 소개하고 툴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리포트를 만드는 법을 학습하였습니다.

 

이번 스터디는 hands on lab으로 이론 및 실습을 함께 병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금까지 거의 대부분 이론으로 스터디를 진행 하였는데(스터디 시간이 짧아서 어쩔 수 없이 대부분 이론만 이루어졌습니다.) 실습을 병행하니, 역시나 부족한 시간 및 실습 환경에 대한 준비, 예상치 못한 환경변수 때문에 원활하게 진행은 되지 못하였으나 직접 보고서를 만들어 봄으써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첫 시작 부터 테스트 환경 문제에 부딪힌 멤버들.

 

SQL Angenesl 스터디는 친절하게 step by step으로 하나씩 따라할 수 있게 설명 합니다. (그러니 많이 많이 참여해 주세요). 이번 스터디는 공개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하지는 않았지만, 기존의 SQL Angeles 회워님들이 온라인으로 참석할 수 있도록 진행 하였습니다.

 

 

실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 논의하고 토론하며 스스로 트러블슈팅하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SQL Angeles 멤버분들은 부끄러움이 많은가 봅니다.)

 

오늘 스터디에서 중요한 몇 가지.

1.     SSRS는 쉬우면서 어렵다. (당연한 이야기?)

2.     배포 환경 설정시 주의해야 한다.

3.     리포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이 풍부하다

4.     쿼리를 몰라도 리포트를 만들 수 있다. (쿼리를 알면 더 좋다.)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로 스터디를 계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며 꾸준한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SQL Angeles 홈페이지에 가입하시면 스터디 일정 및 온라인 참여 링크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있습니다. 아래 안내를 참고해서 챕터 가입을 부탁 합니다.

1.     http://sqlpass.org/ 접속 합니다.

2.     우측 상단의 SIGN IP FOR FREE 버튼을 클릭해서 회원 가입 합니다. 가입한 이메일로 안내문이 발송 되니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로 가입해주세요.

 

 

3.     가입 완료 후 로그인을 하여 [Community] – [Local Group]를 클릭합니다.

 

 

4.     아래 그림과 같이 Region 을 선택하고 Angeles 검색하여 SQL Angeles 챕터에 JOIN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이미 가입되어 있어 LEAVE라고 버튼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2017-08-01 / 강성욱 / http://sqlmvp.kr / http://sqlangeles.com

 

LA 한인 SQL 스터디 모임, LA IT 모임, DB 스터디, SQL 스터디, SQL Server, DB 스터디, LA SQL Server, sqlmvp, SQL Ange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