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SQL Angeles] 2017-09-12 LA 한인 SQL Server 스터디 모임- Relational Database Modeling

SQL Angeles 2019. 4. 15. 23:59

[SQL Angeles] 2017-09-12 LA 한인 SQL Server 스터디 모임

-     Relational Database Modeling

 

SQL Angeles 커뮤니티는 SQL PASS의 공식 회원이며, LA Chapter 그룹으로 PASS 커뮤니티 중 한국어로 진행되는 모임입니다. 자세한 소개는 아래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SQL Angeles PASS 공식 홈페이지 : http://SQLAngeles.com / http://sqlangeles.sqlpass.org/

 

SQL Angeles 커뮤니티는 정기적으로 화요일 8PM ~ 10PM (2시간, LA 시간 기준) , 오프라인 스터디를 함께 진행하며(장소 및 시간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합니다.) SQL Server를 함께 공부하고 다양한 IT 트렌드를 공유하는 기술 및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모임 입니다. , 오프라인 스터디는 참여 제한이 없습니다. , 오프라인으로 스터디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카카오톡(ID : SQLMVP),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sqlmvp) 메신저, email(jevida@naver.com) 등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모임의 경우 스터디 장소 출입이 자유롭지 못한 관계로 반드시 사전에 협의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홈페이지에 가입하시면 스터디 일정에 대한 내용을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 하단의 회원 가입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오프라인 스터디는 LA El Segundo에 위치한 Nexon America office에서 진행합니다.

주소 : 222 N Sepuveda Blvd, El Segundo, CA, 90245 (https://goo.gl/maps/nVwdeqfw7XK2)

 

 

 

 

오늘 발표는 강성욱님께서 진행해 주셨으며 발표내용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기 전에 개념 및 논리 모델링을 진행함으로써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요구 사항이 정상적으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하는 중요한 작업 입니다. 오늘은 펜과 종이에 직접 모델링을 그리며 서로의 모델에 대해서 토론하고 더 나은 모델을 만들기 위한 토론위주로 진행 되었습니다.

 

데이터 모델링은 2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오늘 스터디에서는 개념 및 논리 모델링에 대한 이론을 짧게 진행하고 바로 실습으로 모델링을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 1조로 편성되어 고객, 상품, 주문을 기본으로 간단한 쇼핑몰에 대한 모델링을 진행 하였습니다. 모델링을 할때 비즈니스 이해가 반드시 따라야하기 때문에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 본적있는 내용으로 쇼핑몰을 선택했으며 특별한 조건없이 진행 하였기에 자유로운 모델링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모델링 실습은 총 3팀으로 구성되었으며 대화를 통해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많은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실제 모델링을 하기 전에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따른 엔티티를 추출하는 작업을 선행되어야 하기에 많은 시간을 엔티티 정의에 사용하였습니다.

 

 

 

 

 

1차로 엔티티 정리를 노트에 정리한 다음, 기본적이 다이어그램을 구현, 이후 발표를 위해 대용량 포스트잇에 다이어그램을 그려서 발표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빌표 10분전 상황.

 

각 팀에서 생성한 다이어그램을 벽에 붙여놓고 팀별로 발표를 진행 하였습니다. 팀별로 비즈니스가 조금씩 다르기에 (조건 자체가 약했기 때문에) 다양한 모델링이 나왔으며 쇼핑몰이라는 주제는 정해져있어서 대부분 큰틀은 비슷한 모델링 도출 되었습니다.

 

발표가 끝난 후 현재 모델링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으며, 날카로운 질문과 토론으로 서로에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의오로 많은 분들이 모델링에 대해서 간과하거나 쉽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는데 금일 모델링 시간을 통해서 모델링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스터디에서 중요한 몇 가지.

1.     튜닝의 끝은 모델링이다(결국 모델링을 잘해야 한다).

2.     모델링에서 비즈니스 이해는 반드시 필요하다. (다양한 팀에서 참여해야한다.)

3.     개발관점과 운영관점이 다르므로 양쪽 모두 수용하는 모델링이 필요하다.

4.     엔티티 정의, 타입에 관한 명세서를 잘 만들어야 한다.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로 스터디를 계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며 꾸준한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SQL Angeles 홈페이지에 가입하시면 스터디 일정 및 온라인 참여 링크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있습니다. 아래 안내를 참고해서 챕터 가입을 부탁 합니다.

1.     http://sqlpass.org/ 접속 합니다.

2.     우측 상단의 SIGN IP FOR FREE 버튼을 클릭해서 회원 가입 합니다. 가입한 이메일로 안내문이 발송 되니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로 가입해주세요.

 

 

3.     가입 완료 후 로그인을 하여 [Community] – [Local Group]를 클릭합니다.

 

 

4.     아래 그림과 같이 Region 을 선택하고 Angeles 검색하여 SQL Angeles 챕터에 JOIN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이미 가입되어 있어 LEAVE라고 버튼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2017-09-12 / 강성욱 / http://sqlmvp.kr / http://sqlangeles.com

 

LA 한인 SQL 스터디 모임, LA IT 모임, DB 스터디, SQL 스터디, SQL Server, DB 스터디, LA SQL Server, sqlmvp, SQL Ange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