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SQL Angeles] 2017-11-07 LA 한인 SQL Server 스터디 모임

SQL Angeles 2019. 4. 16. 00:00

[SQL Angeles] 2017-11-07 LA 한인 SQL Server 스터디 모임

-      New Start

 

SQL Angeles 커뮤니티는 SQL PASS의 공식 회원이며, LA Chapter 그룹으로 PASS 커뮤니티 중 한국어로 진행되는 모임입니다. 자세한 소개는 아래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SQL Angeles PASS 공식 홈페이지 : http://SQLAngeles.com / http://sqlangeles.sqlpass.org/

 

SQL Angeles 커뮤니티는 정기적으로 화요일 8PM ~ 10PM (2시간, LA 시간 기준) , 오프라인 스터디를 함께 진행하며(장소 및 시간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합니다.) SQL Server를 함께 공부하고 다양한 IT 트렌드를 공유하는 기술 및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모임 입니다. , 오프라인 스터디는 참여 제한이 없습니다. , 오프라인으로 스터디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카카오톡(ID : SQLMVP),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sqlmvp) 메신저, email(jevida@naver.com) 등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모임의 경우 스터디 장소 출입이 자유롭지 못한 관계로 반드시 사전에 협의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홈페이지에 가입하시면 스터디 일정에 대한 내용을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 하단의 회원 가입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이번 모임은 스터디 장소가 변경되면서 새로운 마음으로 SQL Angeles Season 3 첫 출발을 하였습니다. SQL Angels Season 3에서는 기존의 스터디 방식(대부분 이론 중심)과는 다르게 다양한 주제를 실습과 병행하여 진행하려고 합니다. 현재 운영 방향은 오픈되어 있는 공공 데이터 활용하여 프로젝트형식으로 진행 합니다. 공공데이터를 SQL Server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정제하는 과정(ETL), 데이터를 다양한 형대로 추출(SQL 쿼리문 작성 및 튜닝), 분석(기본 통계 이론 및 통계 쿼리 작성), 시각화(엑셀 및 SSRS를 활용한 리포트), 마지막으로 SQL Server에 포함된 데이터 마이닝 엔진을 이용하여 예측 모델을 만들어보는 것으로 진행합니다. 6개월 ~ 8개월 정도 (12~ 15회 모임)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며, 스터디 일정 및 진행방향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Season 3 회원으로는 총 14분이 신청하였으며 8분이 참석 하였습니다. 첫 모임에서는 회원분들의 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회원님들은 DBA, Software Engineer, Analysist, Designer 등 다양한 직군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스터디 방향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mac에서 Docker를 설치하여 SQL Server 2017 Linux 버전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Dockermac에서 설치하는 방법과 dockerSQL컨테이너를 실행하는 방법, docker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교환하는 시간이 매우 유익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로 스터디를 계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며 꾸준한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SQL Angeles 홈페이지에 가입하시면 스터디 일정 및 온라인 참여 링크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있습니다. 아래 안내를 참고해서 챕터 가입을 부탁 합니다.

1.     http://sqlpass.org/ 접속 합니다.

2.     우측 상단의 SIGN IP FOR FREE 버튼을 클릭해서 회원 가입 합니다. 가입한 이메일로 안내문이 발송 되니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로 가입해주세요.

 

 

3.     가입 완료 후 로그인을 하여 [Community] – [Local Group]를 클릭합니다.

 

 

4.     아래 그림과 같이 Region 을 선택하고 Angeles 검색하여 SQL Angeles 챕터에 JOIN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이미 가입되어 있어 LEAVE라고 버튼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2017-11-07 / 강성욱 / http://sqlmvp.kr / http://sqlangeles.com

 

LA 한인 SQL 스터디 모임, LA IT 모임, DB 스터디, SQL 스터디, SQL Server, DB 스터디, LA SQL Server, sqlmvp, SQL Ange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