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2018-03-13 LA 한인 Programming 스터디

SQL Angeles 2019. 4. 16. 00:19

2018-03-13 LA 한인 Programming 스터디

 

SQL AngelesLA 한인 IT 커뮤니티 그룹으로 다양한 IT 기술을 공부하며 회원들의 소통을 공유하는 모입니다. 현재 정기적인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머신러닝 오프라인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공지를 위한 페이스북 그룹, 포럼, 그룹채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참여의 제한은 없습니다. 스터디 참여를 원하시거나 교류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  SQL Angeles 공식 홈페이지 : http://SQLAngeles.com

 

Programming 스터디는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스터디에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해 봄으로써, 스스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Programming 스터디 첫 모임으로 10명의 회원님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프로그래밍 스터디의 경우 부트캠프 형식으로 진행되며 사전 신청자를 모집하여 진행 하였습니다. (현재 상시 모집 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프로그래밍 스터디 소개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

l  Dev Angeles : http://sqlangeles.com/devangeles  

 

1주차 학습으로 Git에 대한 기초 이론 및 개념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앞으로 진행하게 될 스터디 프로젝트를 Git에서 오픈소스로 관리하기 때문에 가장 필수적인 항목으로 2시간 동안 Git에대한 소개 및 Q/A 시간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주제

발표자

20:00 ~ 20:50

Ice break

Joseph Kim

20:50 ~ 21:00

Break Session

21:00 ~ 21:50

Git Basic

Joseph Kim

21:50 ~ 22:00

Closing

 

이미 현업에서 소스관리 툴로 사용되는 Git,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첫 시작으로 소스관리를 위한 Git의 개념 및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가 왜 Git을 사용해야 하는지? 기본적인 Git의 명령은 어떻게 되는지 다루어 보았습니다.

 

Git UI를 사용하면 편리하게 소스 컨트롤을 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명령어를 한번 살펴보고 용어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특히 ForkBranch, Merge 개념이 많이 헷갈리기도 하는데, 그룹 리더인 Joseph님의 깔끔하고 쉬운 설명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협업 작업에서 ForkBranch를 이용해서 Master Merge 하기까지 과정을 그림을 설명하면서 소스 관리 전략 및 협업 노하우에 대해서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Git의 경우 스터디 모임을 시작하기 2주 전부터 기본 과제가 제출된 상태여서 대부분 Git에 대한 튜토리얼 및 학습을 진행한 상태로 수준 높은 Q/A가 진행 되었습니다. 프로그래밍 스터디는 매주 과제가 있는 만큼 공부해야 할 양도 많지만 그 만큼 스스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다음 스터디에도 항상 발전하는 스터디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2018-03-13 / http://sqlangeles.com

 

LA 한인 SQL 스터디 모임, LA IT 모임, IT 스터디, Dev Angeles, IT 커뮤니티, OC IT 커뮤니티, 프로그래밍 스터디, LA Programming 스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