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LA DB 스터디] 2016-09-20 LA 한인 SQL Server 스터디 모임(가칭)

SQL Angeles 2019. 4. 15. 13:53

[LA DB 스터디] 2016-09-20 LA 한인 SQL Server 스터디 모임(가칭)

 

안녕하세요. 강성욱 입니다.

저희 스터디 그룹은 매주 화요일 8PM ~ 10PM (2시간) 스터디를 진행하며(상황에 따라 장소 및 시간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SQL Server를 함께 공부하고 업계의 다양한 트렌드 및 이슈를 공유하며 기술 및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모임 입니다. LA 한인 SQL Server 스터디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카카오톡(ID : SQLMVP), 페이스북 메신져, email(jevida@naver.com) 등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사내 오피스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출입이 자유롭지 못한 관계로 반드시 사전에 협의가 되어야 합니다.

 

스터디는 회원제로 운영됩니다. 불성실 회원의 경우 회칙에 따라 참여 또는 기타 활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조인(JOIN)으로 조인의 종류와 실제 SQL Server 옵티마이저가 조인을 실행하는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 조인에 대한 장단점, 특징에 대해서도 살펴 보았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DBA분들이 공감하시겠지만 개인적으로 DB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SELECT라고 생각합니다. 성능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여러 테이블을 조인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조회하는 것이 대부분의 튜닝 이슈에 해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서 조인의 원리에 대해서 이해하고 SQL Server를 튜닝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발짝 더 다가서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발표는 YS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조인에 대한 타입과 조인 알고리즘에 대해서 잘 정리해 주셨으며 실제 데모 쿼리까지 작성하셔서 어떻게 옵티마이저가 움직이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 주셨습니다. 발표 슬라이드도 또한 정성이 느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조인은 사용하면서 ON절과 WHERE절에 대해서 차이점을 잘 이해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발표시간에 ONWHERE에 대한 차이점을 특별히 준비해달고 요청하였는데, 예제 코드와 결과 화면을 준비해주셔서 스터디에 참여한 모든 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발표 중간에 의견 및 질문사항에 대해서는 즉석에서 테스트를 통하여 궁금증을 해소하였으며 실제 성능 사례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담이 공유되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림으로 설명된 발표자료는 시각적인 도움과 함께 실제 동작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주 깊게는 아니지만 초보 과정에서는 다소 다루기 어려웠던 내용으로 JOIN에 대한 내용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물론 이번 한번으로 끝나지는 않습니다. 항상 모든 내용은 반복적으로 다루어지며, SQL 튜닝이라는 과정은 하나의 지식으로 해결할 수 없기에 모든 과정은 소중하게 다루어집니다.

 

스터디 발표가 끝난 후 남은 시간동안 멀리서 참석해주신 사이먼님께서 (현재 SQL Saturday에서 활동중이기도 합니다.) 간단한 퀴즈를 내셨는데, 퀴즈를 통해서 트랜잭션의 동작에 대해서 잠깐이나마 정보를 교류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트랜잭션에 대해서 우리가 오해하고 있던 부분들에 대해서 케이스별로 설명해 주셔서 정말 소중한 꿀팁 정보였습니다. 다음에 시간되면 좀더 자세히 다루어보는 시간을 마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먼님께서 Minimal Logging에 대해서 발표한 내용도 살짝 공유 합니다. 대용량 테이블을 다룰때 항상 로그 때문에 고민이 많은분들께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많은 회원님들께서 늦은 시간까지 배움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셨으며, ? 에 대한 물음으로 우리모두 SQL Server로 빙의되어 동작을 규명하고 이해하는데 정말 신나고 즐거운 스터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주도 기대되는 스터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주에 만나요~~~

 

2016-09-20 / 강성욱 / http://sqlmvp.kr / http://sqlangeles.com

 

LA 한인 SQL 스터디 모임, LA IT 모임, DB 스터디, SQL 스터디, SQL Server, DB 스터디, LA SQL Server, sqlmvp, SQL Ange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