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LA DB 스터디] 2016-09-27 LA 한인 SQL Server 스터디 모임(가칭)

SQL Angeles 2019. 4. 15. 23:29

[LA DB 스터디] 2016-09-27 LA 한인 SQL Server 스터디 모임(가칭)

 

안녕하세요. 강성욱 입니다.

저희 스터디 그룹은 매주 화요일 8PM ~ 10PM (2시간) 스터디를 진행하며(상황에 따라 장소 및 시간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SQL Server를 함께 공부하고 업계의 다양한 트렌드 및 이슈를 공유하며 기술 및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모임 입니다. LA 한인 SQL Server 스터디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카카오톡(ID : SQLMVP), 페이스북 메신져, email(jevida@naver.com) 등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사내 오피스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출입이 자유롭지 못한 관계로 반드시 사전에 협의가 되어야 합니다.

 

스터디는 회원제로 운영됩니다. 불성실 회원의 경우 회칙에 따라 참여 또는 기타 활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인덱스(INDEX)로 인덱스가 무엇인지, 어떤 종류의 인덱스가 있는지, 실제 인덱스는 어떤 원리로 동작하는지, 인덱스와 DB성능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많은 개발자 또는 DBA분들이 인덱스만 있으면 무조건 빠르지 않을까? 라고 단순히 생각하는데, 인덱스에도 전략이 필요하며 인덱스의 개념과 원리 + 비즈니스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살펴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발표는 SK님께서 준비해주셨습니다. 흔히 인덱스를 설명할 때 사전, 또는 목차 등으로 간단하게 생각하는데, 이번 인덱스 시간에는 단순한 개념이 아닌, 실제 인덱스가 움직이는 원리, 인덱스 생성시 주의해야 할 점, 인덱스 컬럼에 대한 전략, DB 성능과의 관계에 대해서 심도 있게 다루었습니다.

 

 

인덱스의 종류와 인덱스가 어떤 구조로 이루어지는지, 인덱스가 데이터를 어떤 방식으로 찾아가는지, 인덱스 페이지는 어떻게 관리되는지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을 해주셨으며, 그림 자료를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발표 마지막에는 오늘 배운 인덱스와 관련된 간단한 퀴즈까지 준비해오셔서 스터디에 참여하신 분들에게 깜작 문제 및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실제로 발표자료를 보고 듣고 하는 경우에는 이해가 가는데 막상 문제에 부딪혔을 때에는 잘 못푸는 경우가 많은데 복습의 시간과 함께 총정리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발표와 질문, 다양한 토론이 이루어지면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이 화이트보드에 오늘의 흔적으로 남았습니다. 인덱스를 설명하기 위해 B-tree에 대한 자료구조를 설명하고 인덱스 데이터에 대한 변경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DB가 동작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였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다양한 환경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해야 하는 시스템으로 안정적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지식으로 해결할 수 없지만 지금의 작은 노력과 시간들이 모여 현재의 문제점 개선 및, 앞으로 발생 가능성이 있는 여러 장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듯 합니다. 오늘도 많은 회원님들께서 늦은 시간까지 고생 많으셨습니다. 반복되는 일교차에 건강관리 주의하시고 다음주도 유익하고 재미있는 스터디 시간을 기대하면서 다음주에 만나요~~~

 

2016-09-27 / 강성욱 / http://sqlmvp.kr / http://sqlangeles.com

 

LA 한인 SQL 스터디 모임, LA IT 모임, DB 스터디, SQL 스터디, SQL Server, DB 스터디, LA SQL Server, sqlmvp, SQL Angeles